세계 최대 규모의 청소년 교류의 장 '월드문화캠프’ 폐막
세계 최대 규모의 청소년 교류의 장 '월드문화캠프’ 폐막
  • 임윤희 기자
  • 승인 2019.07.19 1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0여 개국 4,000여 명 대학생, 청소년부 장·차관, 대학 총장 등 한자리에

-강연, 클래식·문화공연, 한국가정 민박 등 多 프로그램 진행

-단체생활로 공감·배려 마인드 몸소 체험… 인성 함양 ‘산실’

-세계청소년부장관포럼, 대학생리더스컨퍼런스 등 각종 부대행사도 동시 개최

전 세계 60여 개국 4,000여 명의 대학생과 20여 개국 청소년·교육 관련 부처 장관, 60여 개국 대학 총장 등 각 분야의 청소년 지도자들이 참가한 세계 최대 규모의 청소년 교류의 장 ‘2019 월드문화캠프1112일에 이르는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

밝고 건강한 인성을 갖춘 글로벌 리더 양성을 위해 매년 7, 2주간의 여정으로 한국에서 열리는 ‘IYF 월드문화캠프는 올해로 22회째를 맞은 국내·외 유일무이한 대규모 청소년 교류의 장이다.

‘2019 월드문화캠프는 지난 7일 부산 해운대 해수욕장 특설무대 개막식을 시작으로 부산 벡스코에서의 1주차 일정을 마친 후 서울 고척스카이돔, 대구 육상진흥센터, 무주 태권도원 등 전국 주요 도시를 순회하며 명사초청강연, 마인드강연, 클래식공연, 세계문화공연, 한국 명소탐방 및 아카데미, 단축마라톤, 한국 가정 민박 등 다채로운 청소년 교류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강연을 경청하는 참가 학생들 (사진 국제청소년연합)

특히 언어와 국적이 다른 각국 청소년들은 캠프가 진행되는 약 2주간 단체생활을 하면서 언어와 문화의 벽을 넘고 소통하는 공감과 배려의 마인드를 몸소 체험하게 된다. 타인을 배려하며 함께 살아가는 글로벌 시민의식을 이론 위주의 교육이 아닌, 청소년 개개인의 직접 체험을 통해 함양한다는 점에서 IYF월드문화캠프는 각국 청소년 지도자들에게 청소년 인성교육의 산실이라는 평을 받고 있다.

‘2019 월드문화캠프에는 세계청소년부장관포럼, 세계대학총장포럼, 리더스컨퍼런스 등 다양한 부대행사도 동시 진행됐다.

먼저 9회 세계청소년부장관포럼11() 부산 해운대 누리마루 APEC하우스에서 <고립과 단절, 소통과 교류>를 주제로 열렸다. 이 자리에는 에티오피아, 우간다, 캄보디아 등 각국 청소년부, 교육부 장·차관과 각 정부의 청소년정책 관계자 100여 명이 참석하여 청소년들이 겪고 있는 사회적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 인성교육이 그 출발점이라는 것에 공감하며, 미래를 이끌어갈 청소년들이 올바른 인성을 갖춘 글로벌 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실천 프로그램과 정책을 공유했다.

세계청소년부장관포럼 (사진 국제청소년연합)
세계청소년부장관포럼 (사진 국제청소년연합)

이보다 앞서 10() 열린 7회 세계대학총장포럼에는 20개국의 대학 총장 및 교육관계자 40여 명이 참석하여 <글로벌 인재의 성공적 마인드교육>이라는 주제로 미래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심도 있는 토론을 나눴다.
각국 총장들은 마인드교육이란 무엇인가’, ‘글로벌 인재에게 필요한 마인드’, ‘글로벌 인재로 이끄는 마인드교육과 성공사례에 대한 주제 발표를 통해 현 시대 청소년들에게는 많은 지식을 아는 것보다 상호 소통과 교류를 할 수 있는 강한 마음을 갖도록 하는 교육정책을 수립하고 시행하는 것이 우선이라는 것에 공감했다.


올해로 7회째를 맞은 대학생 리더스컨퍼런스나의 작은 아이디어가 세상을 바꾼다라는 모토 아래, 각국 대학생들이 세계 여러 나라가 당면한 사회 문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창의적인 해결책을 도출하고, 각국 교육계 리더들과 함께 토론하며 프로젝트의 실행을 구체화하는 국내 유일의 대학생 컨퍼런스로, 이번 컨퍼런스에 참가한 대학생들은 스리랑카의 큰 빈부격차와 전문 교사의 부족으로 인해 희망이 없는 학생들에게 진로/기술 교육을 제공하는 'VISITING-CAREER EDUCATION 프로젝트', 중남미 온두라스의 청년들이 자유롭게 꿈을 펼칠 수 있도록 온두라스 내 2개의 대학교에 IT과를 신설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HONDURAS INNOVATES TECHNOLOGY 프로젝트등 총 12개의 프로젝트를 발표하며 각국 정책관계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국제청소년연합 관계자는 올해 캠프의 각 분야에서 이루어낸 성과들이 세계 여러 나라의 청소년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각국 장·차관, 대학 총장 등 지도자들이 힘써주시길 바란다청소년 개개인의 차원에서는 이번 캠프가 단순히 한국의 문화 체험을 넘어, 각국에서 참석한 학생들과의 교류를 통해 글로벌 시민의식을 함양하는 계기가 되었길 바란다고 밝혔다.
미래 주역인 청소년들의 인성을 가다듬고 국제 감각을 갖춘 차세대 지도자로 키우기 위해 IYF 월드문화캠프를 기획한 만큼 청소년들에게는 잊을 수 없는 행복한 경험이 되고, 교육 지도자들에게는 실질적인 청소년 문제의 대안이 되길 바란다같은 뜻을 가진 각국 정부 및 교육관계자들과 지속적인 연구와 고민을 통해 보다 발전된 청소년 프로그램을 기획, 실행하는데 힘쓰겠다고 밝혔다.
18() 인천남동체육관에서 열린 폐막식으로 막을 내린 ‘2019 월드문화캠프는 하반기 케냐 나이로비, 미국 뉴욕, 멕시코 멕시코시티 등 전 세계 10개 도시에서 이어질 예정이다.

 

윤희 기자 gnkdg@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