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들이 원하는 사업, 한 눈에 본다!
주민들이 원하는 사업, 한 눈에 본다!
  • 김시은 기자
  • 승인 2020.12.01 13: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제안사업 빅데이터 분석으로 구‧군별 지역특성 확인과 경제활동 기초자료로 활용
주요 키워드 워드클라우드
주요 키워드 워드클라우드

대구시는 최근 3년간 주민제안사업의 빅데이터를 분석한 워드클라우드, 추이 예측, 매핑 시스템을 공개해 주민 및 지역 사업자 누구나가 열람·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워드클라우드 형태의 각 구·군별 제안사업 주요 키워드와 최근 3년간의 선정사업 추이 분석을 바탕으로 한 향후 예측 그래프, 지도 위에 각 사업의 위치를 표시한 매핑 시스템 등 주민들이 원하는 사업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통계를 대구시 주민참여예산 홈페이지(http://jumin.daegu.go.kr)에 공개했다.

매핑 시스템
매핑 시스템

특히 이번 통계는 지역별 특성을 비교해 볼 수 있어 더욱 의미가 있다. 가령 구·군별 현황 중 서구의 경우 철로변이라는 키워드가 크게 눈에 띄는데, 실제 주요 선정사업 중 경부선 철로변 공원 정비’, ‘철로변 배드민턴장 탄성우레탄 설치’, ‘장미공원 추가 조성등 철로변 주변 개발 사업을 다수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북구에서는 산책로라는 키워드가 다른 구·군에 비해 크게 나오는데, ‘화담길(금호강 산책로) 보안등 신설’, ‘금호강변 데크로드 조성사업’, ‘금호강변 벌레 퇴치기 설치등 금호강변의 산책로 정비 사업이 다수 선정되어 추진될 예정이다.

추이 예측에서도 지역별 특색이 드러난다. 동구의 경우 CCTV, 방범 등 생활안전 관련 키워드가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지만, 인접한 수성구의 경우 축제, 산책로 등 여가와 관련한 사업 수요가 앞으로도 증가할 것임을 확인할 수 있는 등 구·군별 지역 특성과 주민선호사업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이런 예측은 단순히 예측에서 그치지 않고 지역 사업자들이 경제활동에 적극 활용함으로써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큰 도움을 줄 것이 기대된다.

김정기 대구시 기획조정실장은 이번 주민참여예산 사업 통계 공개는 단순히 자료를 공개하는 것이 아니라 누구나 보기 쉽고, 지역별 특색이 드러나며, 미래의 예측까지 분석한 자료를 공개해 주민들, 특히 지역 사업자들이 폭넓게 활용할 수 있어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밑거름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시은 기자 gnkdg@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