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사회적 거리 두기 2단계 격상!
대구시, 사회적 거리 두기 2단계 격상!
  • 김시은 기자
  • 승인 2020.12.21 11: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8.~12.28. 3주간 실시, 상황에 따라 연장 또는 조정
(사진 대구시)
(사진 대구시)

대구시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의 수도권 2.5단계 격상 조치에 따라 현행 대구형 사회적 거리두기 1.5단계2단계로 격상하여 128일부터 1228일까지 3주간 실시한다. 이번 조치는 전국의 유행 상황에 따라 연장 또는 단계 조정이 가능하다.

대구시는 126일 중대본 회의를 마치고 즉시 총괄방역대책단회의를 개최하여 대구형 사회적 거리두기를 현행 1.5단계를 유지하며 일부 방역수칙을 강화하는 방안과 2단계로 격상하는 방안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를 거쳤다.

회의 결과, 대구시는 수도권을 중심으로 400~500명대의 감염 확산세가 지속되어 방역관리가 어렵고, 연말연시 방역 강화의 필요성, 수능 이후 대학별 입시전형을 하는 수험생 보호 등을 위하여 정부의 권고에 따라 2단계로 격상하기로 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구시의 최근 1주간 1일 평균 확진자 수가 5.4명에 불과하여 1.5단계 격상기준에도 미치지 못하다는 점, 823일 이후 대구시가 중점 추진하고 있는 먹고 마실 땐 말없이, 대화는 마스크 쓰GO’라는 마스크 쓰GO 범시민운동에 전 시민이 적극 동참하고 있다는 점, 지난 2월 코로나19로 인해서 어려운 시기를 보낸 이후에 지역경제가 매우 어렵고 이제는 경제와 방역을 같이 해야 한다는 지역 경제계의 건의 등을 감안하여 2단계 중 일부는 지역실정에 맞추어 현행 1.5단계와 2단계를 병행하는 방역대책을 추진하기로 정하였다.

또한, 대구시는 수능생 보호와 지역 내 조용한 전파를 미연에 차단하기 위한 조치의 일환으로 서울, 경기 등 수도권을 다녀온 수능생 전원을 대상으로 코로나19 진단검사(PCR)를 선제적으로 실시하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다.

대구시의 2단계 격상으로 1.5단계 보다 강화되는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100인 이상 모임·행사가 금지되고, 유흥시설 5종에 대한춤추기를 금지함에 따라 클럽·나이트·콜라텍 등 3종 시설에 대한 집합이 금지된다.

노래연습장에 초··고등학생 등 18세 미만의 출입을 금지하고, 실내스탠딩공연장에서 좌석을 배치하여 스탠딩을 금지하고 좌석 간 1m 거리두기가 적용된다. 공연장에서 좌석 한 칸 띄우기를 실시하여 밀도를 낮추었고, 최근 확진자가 발생한 학원(교습소 포함)에 대하여 타 지역 학원강사가 대구에서 대면 강의를 할 경우 코로나19 진단검사서(PCR) 제출을 권고하고, 방역수칙 위반으로 지역 감염이 발생할 경우 집합금지 등의 원 스트라이크 아웃제 실시 및 구상권을 청구하는 등 방역을 강화하였다.

또한, 종교활동의 경우 참여인원 30%, 종교활동 주관의 모임·식사 금지는 현행과 같이 유지하되 타 지역에서의 종교활동 관련 모임·행사의 참석자제를 강력히 권고하기로 하였다.

참고로, 노래연습장, 실내스탠딩공연장, 실내체육시설, 독서실·스터디카페 등은 2단계 격상시‘21시 이후 운영이 중단되나, 지역 경제의 어려운 점을 고려하여 시간제한을 하지 않기로 논의하였다.

대구광역시 채홍호 행정부시장은 우리 대구시민들이 어느 도시보다 개인방역을 잘 해 주신 덕분에 확진자 숫자가 두드러지게 낮은 건 사실이지만 전국적으로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고, 전국이 일일 생활권에 있는 우리 실정을 고려할 때 더 이상 안심할 수만은 없는 상황이다.”고 말하고, “타 지역에서 감염확산이 지속되고 있는 만큼 타 지역에서 오신 분들과 접촉시에는 마스크 착용, 음식 덜어 먹기 등 방역수칙을 좀 더 엄격히 준수해 주시고, 연말·연시에는 집에서 안전하게 보내기를 철저히 실천해 주시기를 당부 드린다.”고 강조했다.

 

김시은 기자 gnkdg@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