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안전 대책 논의, 교통안전협의회 총회 개최
교통안전 대책 논의, 교통안전협의회 총회 개최
  • 조소영 기자
  • 승인 2021.04.30 13: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3개 유관기관 협업으로 시민이 공감하는 교통안전 정책 추진
사진제공 대구시청

대구시는 4월 27일(화) 오후 3시, 시청별관 대강당에서 교통사고로부터 시민의 소중한 생명을 지키기 위해 시, 경찰청, 교육청, 교통 유관기관 등 13개 기관․단체로 구성된 ‘교통안전협의회 총회’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2020년 교통사고 발생현황 및 원인분석 공유 ▲ 2021년 기관별 교통안전 추진계획 발표 ▲ 교통안전 취약분야 집중 토론 등 실질적인 교통사고 예방대책 마련 방안을 중점적으로 논의했다.

특히, 지난 4월 17일부터 시행된 ‘대구 안전속도 5030’과 관련해 속도 하향으로 차량정체 우려 의견도 있었으나,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한 정책이므로, 제도가 안정적으로 정착되도록 홍보에 적극 동참하자는 데 뜻을 모았다.

또한, 어린이 교통안전을 위해 보호구역 내 과속단속카메라·신호기 확대 설치와 안전한 통학로 조성을 위해 학교 주변 대형공사장 교통안전지도, 등․하교 시간대 통행량이 많은 학교 정문을 중심으로 ‘시간제차량통행제한’을 확대하자는 의견도 있었다.

어르신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무단횡단 위험성 등 교통안전교육과 운전면허 반납 시 10만원이 충전된 교통카드를 지급하는 어르신 운전면허 자진반납 지원사업을 확대해야 하며, 지난해 급증한 이륜차 사고예방을 위해 ‘배달 플랫폼 사’ 및 ‘배달대행업체’ 와 안전관리 협업과 법규위반 이륜차에 대한 단속강화 필요성도 강조됐다.

이와 더불어,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전동킥보드 등 개인형 이동수단안전에 대해서도 대여업체 준수사항 합동점검과 안전운행 교육 및 시민 홍보 강화의견도 제시됐다.

교통안전협의회는 교통안전에 책임 있는 유관기관 간 협업을 통한 지역 중심의 교통안전 대책을 논의하기 위해 구성(2019.5.23.)됐다.

한편, 대구시는 지난 14일에도 다양한 분야의 현장관계자가 참여한 자문회의를 개최하는 등 올해 교통안전 추진 목표인 ‘교통사고 사망자 80명대 진입’과 도시의 교통문화 수준인 ‘교통문화지수 상위권(5위 이상, ’20.8위)’ 달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윤정희 대구시 교통국장은 “교통안전 대책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관계기관 협업이 중요하며, 앞으로도 기관 간 정보공유와 공동 대응으로 교통안전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조소영 기자 gnkdg@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