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5~11세) 코로나19 백신 기초접종 실시
소아(5~11세) 코로나19 백신 기초접종 실시
  • 김시은 기자
  • 승인 2022.03.24 23: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월 24일(목)부터 사전예약 가능, 3월 31일(목)부터 접종 개시
(사진 대구시)

대구시는 최근 오미크론 변이의 우세종화로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그동안 접종 대상에 포함되지 않았던 소아 확진자가 빠른 속도로 증가함에 따라, 5~11세 소아를 대상으로 코로나19 예방접종을 실시한다.

소아의 12차 기초접종은 중증·사망 위험 예방을 목표로 2010년생부터 2017년생 중 생일이 지난 대구시 만 5~11세 소아 144천여 명을 대상으로 접종이 시행된다.

감염 시 위중증으로 진행될 위험이 높은 면역저하자, 만성호흡기 질환자 등의 고위험군 소아에게는 접종을 적극 권고하며, 그 외 일반 소아의 경우 접종의 효과성과 안전성을 고려해 자율적으로 접종을 시행한다.

[5~11세 중 접종이 필요한 고위험군 범위]

만성폐질환, 만성심장질환, 만성간질환, 만성신질환, 신경-근육질환

당뇨, 비만, 면역저하자(면역억제제 복용자)

만성질환으로 사회복지시설 등 집단시설에서 치료, 요양, 수용 중인 소아

이외에도, 상기 기준에 준하는 고위험군 5-11세 소아로서 접종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의사소견에 따라 접종 권고

이미 코로나19로 확진된 소아의 경우 일반적으로 접종을 권고하지 않지만, 고위험군은 면역 형성과 중증·사망 위험 예방을 위해 기초접종을 완료할 것을 권고한다.

한편, 질병관리청은 314일부터 메신저리보핵산(mRNA) 백신의 안전성과 효과를 고려해 1차접종과 2차접종을 8(56) 간격으로 시행하도록 조정했다. 이에 따라 소아용 화이자 백신을 접종하는 5~11세 소아의 12차 기초접종도 8주 간격으로 실시된다.

접종을 원하는 소아와 보호자는 사전예약 누리집(ncvr.kdca.go.kr)을 통해 예약 후, 소아 백신접종기관으로 지정된 52개소 의료기관에서 접종할 수 있다. 사전예약은 24()부터 시작하며, 당일접종과 예약접종은 31()부터 시행할 예정이다.

소아 예방접종은 접종 이상반응 모니터링을 위해 반드시 보호자를 동반해야 하므로 당일 접종은 의료기관 예비명단을 통해서만 가능하고, 네이버카카오톡 등 민간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이용한 예약은 제공되지 않는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오미크론 변이의 확산으로 전국적으로 5~11세 소아 확진자 수가 급증하고 있고, 소아 위중증 환자와 사망자도 발생하고 있다, “소아 기초접종 후 오미크론 변이에 대한 감염예방효과가 높게 나타난다는 연구결과가 있으니 고위험군 소아는 접종에 적극 동참해 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김시은 기자 gnkdg@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