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CES2018에서 지역기업들 해외 판로개척 물꼬 텄다!
대구시, CES2018에서 지역기업들 해외 판로개척 물꼬 텄다!
  • 김시은 기자
  • 승인 2018.01.17 1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 공동관 통해 총 1,000여개사와 상담, 351만 달러 현지계약 성과 거둬

대구시는 1월 9일부터 12일까지 4일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된 세계 최대 IT전시회 CES 2018에 지역 기업들과 대구 공동관을 통해 참가한 결과 총 1,000여개사의 바이어와 상담을 펼쳐 351만 달러의 현지 계약을 체결하는 성과를 거뒀다. 또한 상당수의 기업이 이번 전시회 이후에도 바이어들과 제품 공급 및 공동 개발 등을 추진하기로 해 추가 성과 달성도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올해 51회째를 맞은 CES는 독일의 IFA와 스페인의 MWC 전시회와 함께 세계 3대 IT 전시회로 꼽힌다. 특히 매년 1월 개최돼 한 해의 최신 IT기술의 방향을 가늠해 볼 수 있다는 점 때문에 CES는 그 중에서도 가장 주목 받는 전시회로 평가 받는다.

이번 CES 2018 역시 역대 최대 규모로 열렸으며, 대구시도 작년보다 규모를 키워 ()대구테크노파크, ()구디지털산업진흥원, 첨단정보통신융합산업기술원을 비롯해 지역의 유망한 40여개 기업들과 공동관(340)을 구성, 글로벌 시장의 문을 두드렸다.

대구테크노파크가 2013년 9개社 규모로 CES에 참가한 이래, 대구시는 2017년부터 CES에 전국 지자체 중 최초로 단독으로 공동관을 구축해 참가하고 있는데, 특히 올해는 지역 기업들이 대구공동관을 통해 1,000여개사의 바이어와 상담을 펼쳐 351만 달러의 현지 계약을 체결했으며 전시회 이후에도 제품 공급 및 개발 등에서 협력하기로 해 추가 계약이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대구 4차산업혁명 청년 체험단(사진 대구시)
대구 4차산업혁명 청년 체험단(사진 대구시)

이 밖에도 대구시는 지역 청년들의 신기술 체득과 창업 및 해외진출을 돕기 위해 지역청년 30명으로 제1기 4차산업혁명 청년체험단을 구성해 CES에 참가했다. 체험단은 이번 CES에 참가한 창업가 및 기업가 토의 창업 및 투자유치 관련 조언을 듣는 청년체험단 멘토링 미팅 함께 전시회를 둘러본 뒤 전 세계에서 창업활동이 가장 활발한 실리콘밸리의 창업 현장을 탐방하기 위해 샌프란시스코로 이동해 남은 일정을 소화하고 있다.

한편, 이번 CES 핵심 주제는 스마트시티였다. 이는 전년도의 핵심 키워드인 스마트홈에 사물인터넷(IoT), 자율주행차, 5G 이동통신, 로봇 등의 기술과 더불어 연결성(Connectivity)이 추가되어 확장된 개념이다.

BoschItron 등에서는 스마트파킹, 에너지/교통관리 시스템과 같이 당장 적용 가능한 스마트시티 응용 플랫폼을 공개했으며, 도요타의 ‘E-팔레트(e-Palette)’, 혼다의 '3E시리즈’, 현대-기아의 인텔리전트 퍼스널 콕핏등 기존 차량기술과 인공지능, 5G 통신기술, 빅데이터, 센서, 네트워크 인프라 기술 등과 융합돼 사용자의 다양한 수요에 대응할 수 있는 고도화된 자율주행차 서비스 플랫폼들도 선을 보였다.

특히, AI기술은 작년에는 아마존의 ‘Alexa’가 큰 주목을 받았던 반면 올해는 구글의 AI 음성비서인 ‘Google Assistance’가 가장 주목받았고, 삼성의 빅스비’, LG씽큐’, IBM왓슨등이 TV, 냉장고, 자동차 등 실제 제품들에 구현돼 인공지능에 기반한 라이프스타일의 변화가 실체화되는 것을 실감할 수 있었다.

대구시 관계자는 스마트시티는 대구시가 지속적으로 진해오던 목표로, CES 2018의 핵심 주제로 선정된 것을 보고 구시가 정확히 방향을 설정했음을 재확인했다시민 행복을 가장 기본적인 목표로 삼아 4차산업혁명의 거대한 시대 흐름에 휩쓸리기 보다는 선도적으로 이끌어 나가는 대구가 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매진하고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김시은 기자 gnkdg@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