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생 진드기 NO, 건강한 봄나들이 Yes !
야생 진드기 NO, 건강한 봄나들이 Yes !
  • 이유리 기자
  • 승인 2018.05.02 15: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FTS주의보 발령, 최선의 예방은 진드기에 물리지 않는 것

대구시는 진드기가 옮기는 감염병인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evere Fever with thrombocytopenia Syndrome; 이하 SFTS)’ 사망환자가 올해 처음 충남에서 발생함에 따라 야외활동 시 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지난 4월20일 충남 청양에 사는 62세 여성이 SFTS로 사망했다이 여성은 지난 13일 발열, 설사 증상이 나타나 치료를 받다가 SFTS 확진 하루만인 지난 20일 패혈증 등으로 숨졌다지난해 5월 첫 사망자가 제주에서 발생했던 것보다 19일 빠른 것이다.

작은소피참진드기암컷, 수컷, 약충, 유충 순서(눈금한칸: 1mm)
작은소피참진드기
암컷, 수컷, 약충, 유충 순서(눈금한칸: 1mm) (사진 대구시)

SFTS는 주로 4~11월에 SFTS 바이러스가 보유한 참진드기(주로 작은 소피참진드기)에 물린 후 고열, 소화기 증상(오심, 구토, 설사) 등을 나타내는 바이러스 감염병이다원인불명의 발열, 소화기증상(식욕저하, 구역, 구토, 설사, 복통) 주증상이며 이와 함께 두통, 근육통, 신경증상(의식장애, 경련, 혼수), 림프절 비대, 출혈이 동반될 수 있다.

SFTS 감염경로는 주로 야외활동(등산, 봄나물 채취 등)에서 반복적으로 진드기에 노출될 경우, 바이러스를 보유하고 있는 진드기에 물려 감염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국내의 경우, 20134월 이후부터 20183월까지 환자 감시를 통하여 610명의 환자와 총 127명의 사망자가 발생했고, 특히, 2015년 국내에서 처음으로 진드기 교상 없이 병원 내 SFTS 확진자로부터의 의료진 감염사례가 확인됨으로써, SFTS의 사람 간 전파 또한 확인됐다.

대구시에서도 20155, 20164, 20175명의 환자가 발생하였으며, 2015년에는 1명의 사망자가 발생했다.특히, SFTS는 예방백신과 SFTS 치료제가 없기 때문에 농작업·등산 등 야외활동 시 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최선의 예방법이다.

머리에 붙어 흡혈하고 있는 작은소피참진드기 (사진 대구시)
머리에 붙어 흡혈하고 있는 작은소피참진드기 (사진 대구시)

진드기에 물리지 않기 위해서 작업 및 야외활동 전·후의 예방수칙을 준수하고, 만약 진드기에 물린 것이 확인 될 경우 무리하게 진드기를 제거하지 말고 의료기관을 방문해 진료를 받는 것이 좋다야외활동 후 2주 이내에 고열(3840), 소화기증상(오심, 구토, 설사 등) 있을 경우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야 한다.

대구시 이영옥 보건복지국장은 “SFTS 발생(4월∼11)대비하여 구·군 보건소를 통해 지역 주민에 대한 진드기 매개 감염병 예방교육 및 홍보활동을 강화하고, 보건환경연구원의 진단체계 및 의료기관을 통한 환자 감시체계를 가동하여 대구 시민 감염병 안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SFTS 예방 홍보 포스터 (사진 대구시)
SFTS 예방 홍보 포스터 (사진 대구시)

 

이유리 기자 gnkdg@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