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대구과학관, 누적 관람객 300만명 돌파
국립대구과학관, 누적 관람객 300만명 돌파
  • 문진솔 기자
  • 승인 2018.07.09 14: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루 2천명 이상 찾는 지역대표 과학·문화·여가 복합 기관 위상 확인

국립대구과학관(관장 김주한)이 지난 9(), 누적 관람객 300만 명을 돌파하며 영남권 대표 과학관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공고히 하였다. 지난 4년 반 동안 연평균 667603, 월 평균 56683, 일 평균 2173명의 관람객이 국립대구과학관을 방문한 셈이다.

201312월 개관한 국립대구과학관은 지난 20158100만 관람객을 돌파, 20171200만 관람객을 돌파한 바 있다. 이번 300만 관람객 돌파는 200만 관람객 돌파 이후 15개월이 채 지나지 않은 시점에 달성한 기록으로 100만씩 돌파 하는데 소요되는 기간이 2개월 가량 단축되고 있다는 점에서 고무적이다. 이는 개관 후 전시, 교육, 행사가 다양해지면서 지역민들의 관심이 꾸준히 이어지고 입소문이 퍼지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상설전시관을 기준으로 관람객 비율은 19세 이하 소인 및 유아가 61.6%로 가장 많고, 65세 미만 성인이 37.7%로 그 뒤를 이었다. 요일별로는 일요일에 가장 많은 관람객이 과학관을 찾았고, 다음으로는 토요일, 금요일 순이었다. 이는 국립대구과학관이 위치한 테크노폴리스(유가읍. 현풍면)에 젊은 인구 유입이 꾸준히 늘고 있음에 따라 주로 자녀를 동반한 가족단위 관람객이 주말을 맞아 과학관을 많이 찾는 것으로 풀이된다.

 

국립대구과학관은 2개의 상설전시관과 영유아 전용 과학체험관, 천체투영관, 4D영상관, 숙박형 교육시설인 천지인학당 등 실내 전시·교육 시설과, 야외 물놀이 체험 공간, 과학놀이터 등 야외 체험 전시·놀이 시설로 구성돼 있는데, 관람객들의 수요를 반영하여 연중 다양한 과학문화 행사와 전시, 교육을 통해 늘 새로운 모습으로 관람객을 맞이하고 있다. 현재 과학관에선 지진과 재난을 집중 조명해보는 지진재난 특별전 땅! ! ! 세상을 흔들다와 호주 과학기술관과 협업하여 진행중인 특별기획전 두뇌자극 프로젝트 시즌2 창의과학비타민이 성황리에 진행 중이다.

 

또한 여름방학을 맞아 오는 630일부터 831일까지 여름방학 특별전 브릭사이언스파크가 전시되고, 9월부터 연말까지 기증품 특별전-사계절 속 농기구’, ‘공동특별기획전-수학나라의 엘리스등이 준비돼 있다. 그리고 올 하반기에 영유아 전용 과학체험공간인 아이플레이관을 새단장하고 야외 과학마당에 앙부일구, 측우기, 혼천의 등 전통 과학유산 8점을 북두칠성 모양으로 제작·설치하는 등 전시·체험 콘텐츠의 양과 질을 더욱 높여나간다는 계획이다.

 

국립대구과학관장은 국립대구과학관은 국민의 관심과 사랑을 자양분으로 성장하는 과학‧문화‧여가 복합공간이라며 관람객의 관심과 사랑에 보답하기 위해 유아부터 성인까지 과학기술을 쉽게 이해하고, 과학기술에서 미래 희망을 발견하며 즐거움과 행복을 느낄 수 있도록 임직원이 함께 노력해나가겠다고 밝혔다.

 

국립대구과학관 300만번째 관람객 축하 이벤트(사진 대구광역시)
국립대구과학관 300만번째 관람객 축하 이벤트(사진 대구광역시)

한편, 국립대구과학관은 300만 관람객 돌파를 기념하여 다양한 축하 이벤트를 진행했다. 300만 번째 관람객은 대구 수성구에 사는 안종(35)씨 가족으로, 한 달에 두세 번 과학관을 찾는다는 안종진씨는 영유아 전용관인 아이플레이관과 물모래 놀이터 등 아이들이 좋아하는 과학체험을 하기 위해 과학관을 자주 찾는 편인데 뜻 깊은 선물까지 받게 돼 기쁘다고 말했다. 과학관은 300만 번째 관람객에게 교육용 코딩 드론 1대와 천연 옥 원석을 세공하여 제작한 옥화를 선물했다. 또한 관람객 참여 이벤트를 진행해 총 300명의 관람객들이 국립대구과학관 핵심 가치인 즐거움, 깨달음, 행복, 희망이 새겨진 300개의 퍼즐조각을 함께 맞추며 300만 관람객 돌파의 기쁨을 함께 나눴다.

 

문진솔 기자 gnkdg@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