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의 눈으로 대구의 가치를 재발견 한다! '대구청년 도시탐사대'
청년의 눈으로 대구의 가치를 재발견 한다! '대구청년 도시탐사대'
  • 김시은 기자
  • 승인 2018.10.04 1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청년 도시탐사대’ 참가청년 발대식 개최

도시탐사대 포스터(사진 대구시)

대구시와 ()시간과공간연구소/훌라(HOOLA)는 청년 스스로 우리 지역의 다양한 정보를 찾고 창의적 콘텐츠를 발굴하는 대구청년 도시탐험대사업에 참가할 청년들을 101일까지 모집, 발대식을 105일 개최한다.

올해 주민제안사업으로 추진하는 대구청년 도시탐험대사업은 청년들이 직접 우리 지역의 다양한 정보(역사, 문화, 인물, 공간, 여행 등)을 찾아봄으로써 지역에 대한 애착심을 높이고 정착을 유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대구청년실태조사에 따르면, 청년들의 타 지역 이주의향이 45.2%로 높게 나타났으며, 이주를 희망하는 이유는 좋은 취업기회를 얻기 위해서(43.0%)’뿐만 아니라 새로운 곳에서 살아보고 싶어서(44.7%)’가 더 높다.

또한 2017년 대구사회조사에 의하면 대구청년들의 대구에 대한 소속감은 2041.8%, 3041.1%, 자부심은 2046.8%, 3050.6%로 전체연령의 소속감(48.5%)과 자부심(56.3%)보다 낮았다.

이처럼 청년유출은 일자리만의 문제라 아니다. 수많은 정보 속에서도 청년이 쉽게 공감할 수 있는 대구에 관한 정보는 오히려 부족하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이에 청년들이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우리 지역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자 이번 사업을 추진하게 되었다.

105일 발대식 겸 오리엔테이션을 시작으로 11월까지 매주 금요일마다 총 8회에 걸친 멘토링과 공유회가 진행된다.

한편, 오리엔테이션 후 관심 있는 분야별로 팀을 구성해 도시탐험 활동을 시작하여 8회차 과정을 거쳐 탐험활동을 마치게 되고, 전문가들의 도움을 받아 창의적인 대구 콘텐츠를 제작함으로써 정체성과 소속감을 고취하고, 또한 청년들의 시각으로 대구를 널리 알리고 다양한 청년정책 및 시책 등에 활용할 계획이다.

대구시 관계자는 청년들의 시각으로 만든 대구콘텐츠를 공유하여 더 많은 청년들이 우리 도시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하고, 앞으로 청년들이 우리 지역의 가치를 재발견하고 대구에서 꿈을 찾을 수 있는 기회를 더 많이 만들어 나가고자 한다고 말했다.

 

김시은 기자 gnkdg@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