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성료
2018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성료
  • 백송이 기자
  • 승인 2018.10.11 1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동에서 9월 28일부터 10월 7일까지 열흘간 개최된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에 100만명이 넘는 관광객들이 몰려와 성황리에 종료되었다. 일상의 스트레스를 풀고, 탈을 쓰고 누구나 평등하고 행복해질 수 있었던 축제의 모습을 소개한다.

103만 명의 관광객 다녀가 350억 이상의 경제효과

세계유산 하회마을에서 800년간 전승된 하회별신굿탈놀이를 모태로 한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은 세계 보편문화 탈과 탈문화를 기반으로 한 세계 유일의 축제로 매년 100만여 명의 내외국인들이 찾으며 많은 사랑을 받아왔다. 올해에도 928일부터 107일까지 안동시 탈춤공원과 안동 원도심 일원, 하회마을 등 안동시 일원에서 320여 동의 부스가 설치되고 7개의 무대가 운영되었다.

올해는 특별히 태국문화의 날을 진행하여 태국의 문화를 충분히 접할 수 있었고 해외공연단으로 라트비아, 중국, 남아프리카 공화국, 이스라엘, 말레이시아 등 13개국 14개 단체가 참여하여 화려하고 이국적인 춤의 매력 또한 느낄 수 있었다. 더불어 세계탈놀이 경연대회, 전국탈춤그리기 공모전, 세계 창작탈 공모전 등의 경연프로그램과 탈 만들기 등 각종 체험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축제를 방문한 관광객은 일상을 벗어나 특별한 추억을 쌓았다. 이틀간 태풍 콩레이로 인해 이틀간 축제진행에 어려움을 겪기도 했지만, 103만 명의 관광객이 다녀가 350억 이상의 경제효과를 내었고, 국제적인 축제임을 증명했다.

세계 탈놀이 경연대회 대동단결

야누스, 축제의 문을 열다!”라는 주제로 열린 이번 축제는 그리스 로마 신화 속에서 시작의 신이자 문의 신인 야누스가 비일상의 문을 열어주고 마음껏 축제의 신명과 흥을 펼치게 한다는 의미로 안동의 가을을 덩실덩실 춤추게 했다.

축제의 마지막 날, 성대하게 치러진 세계 탈놀이 경연대회는 이번 축제의 하이라이트다. 전 세계의 춤꾼들이 모여 탈을 쓰고 펼치는 경연을 보기 위해 발디딜틈조차 없이 경연장을 가득 채운 관객을 보며 그 인기를 실감할 수 있었다. 올해에도 천 여 명이 넘는 참가자가 축제기간 동안 예선에 참여하였고 폐막날인 7일에 최종 결선이 펼쳐졌다. 심사의 여러 기준 가운데 이번 축제의 모토를 잘 표현한 팀에게 큰 점수가 부여되었고, 참가자들은 각기각색의 탈을 쓰고 현대무용, 스텝 댄스 등 다양한 방법으로 주제를 풀어냈다. 창의적이고, 색다른 탈놀이 경연에 관객은 환호를 아끼지 않았고 탈 하나로 모두가 행복해지는 화합의 장이 되었다.

학생부 은상을 받은 작은별 댄스팀 노정자(지도교사) 씨는함께 호흡을 맞추며 연습하는 것이 쉽지만은 않았지만 작은별이 세상을 바꾼다는 마음을 가지고 즐겁게 무대를 준비했다. 우수한 참가자들 사이에서 은상을 수상하여 매우 기쁘다라고 수상 소감을 전했다.

백송이 기자 gnkdg@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