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노로바이러스 식중독 주의하세요
겨울철 노로바이러스 식중독 주의하세요
  • 김시은 기자
  • 승인 2018.12.03 13: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일반 식중독과 달리 인체 간 직․간접적 전파 가능

외출 활동 후에는 개인 손씻기 생활화

▸ 채소류는 반드시 세척 및 소독하고 조리음식 익혀먹기가 중요

대구시는 겨울 길목에 들어서는 11월 이후 노로바이러스 식중독 발생이 증가할 것으로 예측됨에 따라, 시민들이 적극적인 예방활동과 관심을 기울여 줄 것을 당부했다.

겨울철은 기온이 급격히 낮아져, 미생물 등 세균의 증식이 낮아 식중독 발생건수가 줄어 들 것으로 예상되지만, 대구시의 최근 5('13~'17) 식중독 발생건수 및 환자수(75, 897) 중 겨울철(11~ 2) 식중독 발생 환자수는 30, 374(42%)에 이른다.

이처럼 겨울철 식중독 환자수가 많은 이유 중 하나는 바로 노로바이러스 때문이다. 최근 5년간 겨울철에 발생된 노로바이러스 식중독은 14, 178명으로 겨울철 식중독 환자수의 48%에 해당하는 수치이다.

노로바이러스 식중독은 노로바이러스에 오염된 지하수, 해수 등이 채소, 과일류, 패류, 해조류 등을 오염시켜 음식으로 감염될 수 있으나, 노로바이러스 감염자와의 직·간접적인 접촉을 통해서도 전파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다른 식중독과는 차별성이 있다.

특징 : 영하 20도 이하의 낮은 온도에서도 생존이 오랫동안 가능하고, 10개의 입자로도 감염시킬 수 있으며, 주요 증상으로는 24~48시간 이후 메스꺼움, 구토, 설사, 탈수, 복통, 근육통, 두통, 발열 등이 발생 (구토물, 분변 1g1억개의 노로바이러스 존재)

따라서 노로바이러스 식중독으로 의심될 경우에는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의사의 지시를 따르고, 집단 환자 발생 시 보건소나 위생부서로 신고하여 2차 피해를 예방하여야 한다. 또한 조리종사자의 경우 음식물 조리를 중단하고 회복 후 최소 일주일 이상 조리과정에 참여하지 않는 것이 좋다.

노로바이러스 식중독 예방하기 위해서는 비누 등으로 30초 이상 손 씻기로 개인위생을 철저히 하고 채소류 세척 및 소독 조리음식은 851분 이상 가열 섭취 조리기구는 끓이거나 염소 소독하고 하수 식수는 끓여 먹고 주변환경을 청결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구시 김연신 식품관리과장은 겨울철에는 낮은 기온의 영향으로 자칫 시민들이 식중독에 대한 관심이 소홀해 질 수 있어, 식중독 예방 3대 요령인 손 씻기, 익혀먹기, 끓여먹기를 실천해 줄 것을 당부드린다대구시 차원에서도 동절기 식중독 예방계획을 수립해 식중독 발생 이력업소, 위생취약시설 등을 중심으로 식중독 홍보 활동 및 지도점검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시은 기자 gnkdg@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