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광역시, 중장년·가족돌봄청년 일상돌봄 서비스 시작
대구광역시, 중장년·가족돌봄청년 일상돌봄 서비스 시작
  • 김시은 기자
  • 승인 2023.08.16 15: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건복지부 ‘2023년 일상돌봄 서비스 사업’에 서구·달서구 선정
(사진 대구시, 대구시청 산격청사)
(사진 대구시, 대구시청 산격청사)

대구광역시는 보건복지부 공모사업인 ‘2023년 일상돌봄 서비스 사업’에 서구, 달서구가 최종 선정돼 8월부터 돌봄이 필요한 중장년과 가족돌봄청년을 대상으로 일상돌봄 서비스를 제공한다.

일상돌봄 서비스 사업은 정부가 지난 5월 발표한 ‘사회서비스 고도화 추진방향’의 주요 과제로 추진되는 것으로, 질병이나 고립 등으로 돌봄이 필요한 중장년(40~64세)과 돌봄이 필요한 가족을 돌보거나 이로 인해 생계를 책임지고 있는 가족돌봄청년(13~34세)에게 돌봄·가사, 병원 동행, 심리지원 등 맞춤형 사회서비스를 통합 제공하는 사업이다.

기존 사회서비스는 노인·장애인 등 전통적 취약계층 중심으로 지원돼 중장년, 가족돌봄청년은 사각지대에 놓여 있었다. 앞으로는 중장년과 가족돌봄청년도 재가 돌봄, 가사 서비스와 함께 심리·정서 지원, 교류 증진 등 개인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선택해 지원받게 된다.

대구시는 이번 공모를 통해 서구와 달서구가 사업수행지역으로 선정돼 국비 1억 3,700만 원을 지원받게 됐다.

일상돌봄 서비스는 기본서비스인 재가 돌봄․가사 서비스와 특화서비스로 구성된다. 재가 돌봄·가사 서비스는 서비스 제공인력이 이용자 가정을 방문해 일정 시간 내에서 돌봄, 가사, 동행지원(은행, 장보기 등)을 탄력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로 12시간부터 최대 72시간까지 이용이 가능하다.

특화서비스는 심리지원, 교류 증진 등 다양한 서비스 중 본인이 필요한 서비스를 최대 2개까지 선택할 수 있다. 서구는 식사·영양관리, 병원 동행, 심리지원, 교류 증진, 간병교육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고, 달서구는 병원 동행, 심리지원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대상자로 선정되면 본인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선택해 구·군에서 이용권(바우처)을 발급받은 후 제공기관에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이용자는 소득수준에 따른 차등화된 본인 부담을 지불하고 서비스를 이용하면 된다.

정의관 대구광역시 보건복지국장은 “최근 제정한 ‘대구광역시 가족돌봄 청소년·청년 지원에 관한 조례’와 연계 추진해 새로운 복지 사각지대로 관심을 받고 있는 중장년과 가족돌봄청년들이 일상생활 속 어려움을 해소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 사업수행지역이 점차 확대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시은 기자 gnkdg@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