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청년키움 프로젝트 기획전시 〈무인도 댄스〉 개최
2023 청년키움 프로젝트 기획전시 〈무인도 댄스〉 개최
  • 김시은 기자
  • 승인 2023.09.13 15: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 9. 5.(화) ~ 11. 18.(토), 대구아트웨이 스페이스 1~4

대구문화예술진흥원이 운영하는 대구아트웨이(구.아트랩범어)는 2023 청년키움 프로젝트 기획전시 〈무인도 댄스〉展을 9월 5일(화)부터 11월 18일(토)까지 대구아트웨이 스페이스 1~4에서 개최한다.

진흥원이 지역의 사회 초년 예술가를 발굴하고 육성하기 위해 추진해온 청년키움 프로젝트는 개인전과 기획전 2트랙으로 운영되고 있다. 공모를 통해 선정된 예술가에게 1년 차에는 개인전 및 평론가 매칭을 지원하고, 2년 차에는 연속적으로 자신의 예술 세계를 선보일 단체전을 기획하여 창작의 기회를 제공한다.

올해 개최되는 기획전인 〈무인도 댄스〉는 2022년 청년키움 프로젝트에 선정된 신진 작가 6명(김수빈, 김지우, 김유주, 박소연, 원예찬, 정은아)이 참여한다. 이번 전시는 제목 ‘무인도 댄스’에서 느껴지듯, 창작의 외로움과 고뇌 속에서 피어나는 즐거움과 같이 젊은 청년 작가들의 열정을 담아낸 전시이다. 여섯 개의 무인도에서 자신만의 언어와 방식을 통해 회화, 조각, 미디어아트, 설치 등 다양한 장르의 작품들로 창작의 세계를 펼쳐 보인다.

작품은 스페이스 2, 3, 4에 전시된다. 스페이스 2에서는 김수빈, 김지우 작가의 회화를 만날 수 있다. 김수빈은 시계, 침대, 종이학 등을 화면 속으로 가져와 일상적 소재가 가지는 기능과 역할을 상기시키며 그 안에서 발견하게 되는 자신의 마음을 관찰하도록 한다. 김지우는 열병 같은 소녀 시절에 느꼈던 감정과 그때 떠올린 주변 풍경을 그림과 글로 전달한다.

스페이스 3에는 구름인지, 꽃인지 또는 물결인지 궁금증을 자아내는 박소연의 작품이 있다. 작가는 같은 시간과 장소에 있어도 바라보는 순간의 찰나에 따라 변하는 구름의 형상으로부터 상상력을 통해 새로운 이미지로 환기한다. 그리고 대상의 움직임 또는 에너지의 흐름이 돋보이는 정은아의 신체 조각과 페인팅이 전시된다.

스페이스 4는 전통과 현대의 만남으로, 인공지능을 활용한 미디어아트 작품인 원예찬의 〈大유쾌mountain〉이 전시되며, 과학기술의 발달로 파생된 물질만능주의로부터 잊혀 가는 정신성을 되찾기 위해 한복지 위에 그림을 그리는 김유주의 회화, 설치 작품이 있다.

특히 이번엔 창작의 무인도에서 꽃 피운 청년 작가의 작업 세계를 면밀하게 살펴볼 수 있도록, 시작일인 9월 5일(화) 14시부터 창창더하기에서 미술평론 및 전시기획자로 구성된 전문가와 함께 라운드테이블도 개최한다.

또한, 전시 기간 중 진행되는 시민참여 프로그램으로 ‘소설「무인도 댄스」 이어쓰기’가 스페이스 1에 마련된다. 9월 5일(화)부터 10월 31일(화)까지 매주 화요일(12:00~14:00) 현장 접수를 통해 참여할 수 있으며, 시민이 함께 만드는 소설로 짧은 시간이지만 창작의 고뇌와 즐거움을 동시에 느끼는 자리가 될 것이다.

대구아트웨이를 방문하는 관람객들은 이번 기획전시를 통해 지역 청년 작가의 창작 세계를 다양한 형태로 소통하고 느끼며 그 안에 담긴 이야기에 귀 기울여 보기를 바란다. 2023 청년키움 프로젝트 기획전시 〈무인도 댄스〉는 9월 5일(화)부터 11월 18일(토)까지이며, 체험·시민참여 등 자세한 사항은 대구문화예술진흥원 홈페이지(www.dgfca.or.kr) 및 대구아트웨이 홈페이지(www.dgartway.kr), 대구아트웨이 SNS(인스타그램@dg_artway, 페이스북)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문의 : 예술인지원팀 053-430-1257

 

김시은 기자 gnkdg@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