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광복회원, 비밀작전을 수행하라’ 연계 어린이 체험프로그램 운영
‘나는 광복회원, 비밀작전을 수행하라’ 연계 어린이 체험프로그램 운영
  • 김시은 기자
  • 승인 2023.10.17 14: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근대역사관 어린이 체험학습〉 10월 21일(토)과 28일(토) 운영

대구문화예술진흥원 박물관운영본부 소속 대구근대역사관은 현재 진행 중인 특별기획전 〈대구에서 만나자 -1910년대 광복을 꿈꾼 청년들-〉(6.9.~11.5.)과 연계하여 ‘대구근대역사관 어린이 체험학습’을 10월 21일(토)과 28일(토), 2회 운영한다.

대구근대역사관은 어린이와 가족이 함께 박물관에서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새롭게 〈대구근대역사관 어린이 체험학습〉을 기획하였다. 그 첫 번째로 현재 진행 중인 특별기획전과 연계하여 ‘나는 광복회원, 비밀작전을 수행하라’는 프로그램을 2회 진행한다.

1910년대 독립운동의 중심인 광복회의 회원들은 일제의 눈을 피해 비밀리에 독립운동을 수행했다. 군자금 모집 명단은 소금물로 글을 써서 불을 쬐어야만 읽을 수 있도록 했고, 그들만의 은어를 사용하였으며, 인장을 찍어서 반으로 나누어 가졌다가 군자금 모집시 맞추어서 광복회원임을 증명하였다.


‘나는 광복회원, 비밀작전을 수행하라’에서는 광복회의 독립운동 활동에 대해 알아보고, 비밀 활동을 재해석하여 어린이와 동반 가족이 함께 체험해 보도록 구성하였다. 식초와 열을 이용한 비밀편지 만들기, 암호 만들어 풀기, 내가 찍은 도장 찾기, 활동지 꾸미기 등으로 이루어진다.

이번 어린이 체험학습은 제1회 10월 21일(토), 제2회 10월 28일(토) 오후 2시에 대구근대역사관 2층 문화강좌실에서 진행된다.

매회 선착순으로 어린이(초등 저학년) 및 동반 가족 30명을 모집하며, 참가를 원하는 가족은 전화(053-606-6434) 또는 방문 신청하면 된다. 잔여석이 있는 경우 당일 현장 신청도 가능하다. 2회 모두 참여하는 것은 불가하다. 독립운동이라는 좀 어려운 내용을 체험을 통하여 간접 경험해봄으로써 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신형석 대구문화예술진흥원 박물관운영본부장은 “광복회 특별기획전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셔서 지난 3일에 관람객 2만명을 돌파하였다. 특별기획전과 연계한 어린이와 동반 가족 체험 프로그램을 새롭게 준비하였는데, 광복회의 의미와 대구에서 이루어진 독립운동에 대해 체험을 통해 배워보는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대구근대역사관은 앞으로 어린이 체험학습을 상시로 운영할 예정이며, 대구 역사에 관한 다양한 콘텐츠로 즐겁고 유익한 자리를 마련하고자 하니, 가족들과 자주 박물관으로 나들이 하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대구근대역사관에서 전시 중인 특별기획전 ‘대구에서 만나자 –1910년대 광복을 꿈꾼 청년들-’은 11월 5일(일)까지 진행된다.

관련문의 : 대구근대역사관(053-606-6434)

 

김시은 기자 gnkdg@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