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구청, 금호강 생태하천 복원사업 완료
북구청, 금호강 생태하천 복원사업 완료
  • 송아리 기자
  • 승인 2018.01.05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생태계 건강성 회복과 더불어 지역 주민들을 위한 생태 친수공간 제공

금호강 (사진 북구청)
금호강 (사진 북구청)

대구 북구청(청장 배광식)2015년 환경부 생태하천 복원사업에 선정된 금호강(무태~검단동) 생태하천 복원사업2017년에 12월에 완료했다.

생태하천 복원사업은 환경부와 대구시(물관리과)에서 32억원의 보조금 지원과 자체재원 8억원을 확보하여 총사업비 40억원을 투입, 2016년에 생태하천복원 심의위원회 심의와 기본 및 실시설계를 완료하고, 2016 12월에 착공해 지난달 마무리했다.

이번 사업은 동화교에서 금호강 합류 지점의 200m 구간을 생태호안 조성과 수생태계 식물 식재 등 생물 서식지 제공과 수질 정화로 하천의 수생태계 건강성 회복을 도모함은 물론, 자연스러운 수변공간 창출로 지역 주민들에게 새로운 생태 친수공간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

사업 구간에는 지역 주민들이 하천으로의 접근이 용이하도록 탐방로를 조성했으며, 야간에도 하천을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보안등 설치는 물론, 자연재난으로 인명피해 우려가 높은 장소인 징검다리 주변에 재난‧안전표지판과 로고젝터를 설치해, 안전사고 사전 예방에 적극적으로 대처했다.

이번 사업은 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여 휴식공간 등을 조성해, 하천에 대한 주민 이용도가 증가했으며, 주민 만족도가 높았다.

관계자는 "이번 생태하천 복원사업을 계기로 앞으로도 생태하천의 지속적인 유지관리와 수질 및 수생태계 모니터링은 물론, 주민 만족도 조사와 적극적인 홍보를 통하여 수생태계 복원 중심의 자연친화적인 방향으로 하천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송아리 기자 gnkdg@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